[정형외과] 중년의 어깨 통증 "오십견(동결견, 유착성 관절낭염)" <한도병원 제4정형외과 김원석 과장>
관리자  handoh@handoh.com 2019-11-29 153



오십견(동결견, 유착성 관절낭염)이란?

견관절의 질환 중 어깨 관절의 관절 능동적 및 수동적 관절 가동 범위가 모두 감소되는 상태로, 방사선 촬영 상 특이 소견이 보이지 않는 경우를 지칭합니다. 즉, 환자 본인도 팔을 들어올리지 못하며 힘을 뺀 상태에서 상대방이 들어올려도 올라가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어깨가 아파서 직접 팔을 들어 올리지 못하나 상대방이 들어올리는 경우는 오십견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오십견의 분류

오십견은 일차성과 이차성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일차성 오십견은 근본적인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를 지칭하며, 이차성 오십견은 같은 조직병리학적 소견을 보이나, 내인적 또는 외인적 원인이 존재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오래된 회전근개 질환에 의한 통증으로 팔의 사용이 제한되며 나타난 관절의 강직이나, 사고로 인한 통증으로 어깨를 일정기간 사용하지 못하다 나타난 관절 강직은 이차성 오십견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오십견의 원인

오십견의 병태생리는 아직 명확히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체내의 사이토카인 불균형에 의한 관절낭의 염증과 관절의 섬유화에 의한 상호작용으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십견은 인구의 2~5%에서 발행하며, 40~60대의 여성에서 흔하게 나타납니다. 20~30%의 환자는 양측성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당뇨병, 갑상선 질환, 어깨 주변 림프절 절제술, 심장질환, 파킨슨 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의 경우에 오십견이 발병할 확률이 높아지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십견의 진단

오십견의 진단은 병력 청취와 관절 가동범위 신체 검사를 통해 이루어 집니다. 관절염이나 골성 구조물에 의한 증상 등을 감별하기 위해 방사선 촬영을 실시하게 되며, 일차성 및 이차성 오십견을 감별하기 위해선 자기공명검사가 가장 유용합니다. 일차성과 이차성의 감별은 치료 계획을 정하는데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임상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4주 이상의 통증이 동반되는 견관절의 강직

□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는 심한 견관절의 통증

□ 밤에 나타나는 통증

□ 능동적 및 수동적 관절강직(거상 100도 미만, 외회전 50% 이상의 제한)

□ 정상의 방사선 소견

□ 통증이 심해지며 관절이 굳어지며, 관절이 굳어진 후에는 점차 통증이 경감되나, 굳어진 관절로 범위 이상 움직이려 하면 통증이 발생합니다.

 

 

오십견의 치료

오십견의 주된 치료는 통증조절과 관절가동 범위의 회복입니다. 통증의 조절로는 약물치료, 주사치료가 주로 사용됩니다. 주사 치료는 견봉하 주사요법이나 관절강내 주사요법을 주로 사용합니다.

 

관절가동 범위의 회복을 위한 치료의 주는 스트레칭입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치료이며, 시작 전 진통제 복용 및 온찜질을 한 후 시행하면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칭은 전방거상, 외회전, 내회전, 내전의 네 방향이 주가 됩니다. 스트레칭은 본인이 직접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지만, 통증이 심해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에 물리치료 및 도수치료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통증조절 및 관절가동 범위만으로 모든 오십견이 치료된다면 이상적이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가장 많이 시행되는 방법은 관절 수동술이며, 이는 부분마취 또는 전신마취 하 의사가 환자의 관절을 풀어주게 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관절경 하 관절 유리술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 방법은 다소 침습적일 수 있으나 보다 확실하게 치료를 시행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위의 두 가지 방법을 함께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오십견의 치료 후 관리

환자들이 수술 후 명심히애 하는 것은, 수술은 관절을 강제로 찢는 행위이기 때문에 수술 후 통증이 동반된다는 것과, 통증이 오더라도 수술 후 스트레칭을 열심히 해야 나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수술 후 아프다고 스트레칭을 하지 않는다면 수술을 안하느니만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차성 오십견의 경우, 관절가동 범위가 회복된 후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지 않으면 확실한 치료가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오십견은 우리가 주변에서 흔하게 들어본 친숙한 질환입니다. 하지만 그 고통은 친숙하지 못합니다. 오십견을 잘 알고 적절하게 치료를 받는다면, 그 순간에는 힘들 수 있지만 나중에는 웃을 수 있을 것입니다.

 

최고 기술 자랑하는 한도병원 정형외과

한도병원은 인공관절수술, 척추수술, 관절경수술, 미세재접한 수술 등 정형외과 관련 최고 기술을 자랑하고 있으며 퇴행성 및 류마티스 관절염, 디스크 질환, 척추질환, 스포츠 손상 등 광범위한 질환을 전문적으로 진단하고 치료하고 있습니다.

한도병원 정형외과 진료문의 : 031) 8040-1144

 

 

골든타임이 중요한 급성 폐색형 뇌졸중(중풍,뇌경색) <한도병원 제3신경외과 진성원 과장>
      
진료예약
종합검진예약
의료진소개
증빙서류발급
오시는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