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외과] 골든타임이 중요한 급성 폐색형 뇌졸중(중풍,뇌경색) <한도병원 제3신경외과 진성원 과장>
관리자  handoh@handoh.com 2019-10-24 393









'급성'폐색형 뇌졸중(중풍, 뇌경색)이란?









뇌졸중은 뇌의 혈관이 막혀 뇌의 일부가 손상되는 질환입니다. 혈관은 목 부위의 경동맥, 척추 동맥부터 머리 안의 큰 뇌혈관 및 작은 뇌혈관까지 어디서든 막힐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혈관이 담당하고 있는 뇌의 손상으로 장애 및 심한 경우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는 질환입니다.

 

원인

뇌졸중의 가장 흔한 원인은 혈전(피떡)증으로 인한 것이고, 뇌혈관의 좁아짐(협착)도 중요한 원인입니다. 고혈압, 부정맥, 당뇨, 고지혈증, 과도한 음주, 흡연 등은 뇌혈관 질환의 위험인자이며 혈전증이나 혈관협착을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를 철저히 관리, 치료하는 것이 뇌졸중을 예방하는 첫걸음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전조증상(뇌허혈 증상)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뇌졸중은 어쩔 수 없지만 많은 경우에서는 그 위험신호에 해당하는 '뇌허혈 증상'이 옵니다. 이 증상은 갑자기 발생했다가 대개 1시간 이내 멀쩡하게 회복이 되지만, 이를 무시할 경우 최악의 경우에 이를 수 있으므로 뇌허혈 여부에 대한 조속한 검사가 필수적입니다.









 

□ 갑자기 한 쪽 팔의 힘이 빠져 컵이나 수저를 놓치는 증상

□ 한 쪽 눈 앞이 깜깜해졌다가 다시 밝아지는 증상

□ 말할 내용이 있는데 말이 잘 안 나오는 증상

□ 말이 어눌해지는 증상

□ 갑자기 어지러웠다가 좋아지는 증상

□ 갑자기 한쪽 팔·다리가 저린 증상

 

'급성'폐색형 뇌졸중(중풍, 뇌경색)의 증상

뇌셩색의 증상은 혈관이 막힌 부위에 따라서 반신 불수, 언어장애, 시야장애, 어지러움증, 의식소실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을 때 치료의 목적은 골든타임 내에 혈관을 재개통하여 후유증을 최소화하는데 있습니다.

 

치료

급성 폐색형 뇌졸중(중풍, 뇌경색)의 대표적인 치료방법은 혈전용해제를 이요한 약물치료와 혈관 내 치료가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효과적인 치료법은 혈전용해제를 이용한 약물치료입니다. 그러나 혈관이 막힌 후 3~4.5시간 이내에 시행해야 하지 않으면 뇌출혈로 이어진다는 제한점이 있어, 최근에는 전 세계적으로 약물치료와 함께 혈관 내 치료가 보편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혈관 내 치료는 혈관조영장비를 통해 직접 혈관을 보면서 스텐트라고 불리는 기구를 사용하여 혈관을 막고 있는 혈전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혈관의 재개통율이 약물치료보다 좋습니다. 또한 골든타임을 3~8시간, 경우에 따라서는 그 이상까지 늘릴 수 있게 해주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최단 시간 내에 검사부터 시술까지 가능한 원스톱 시스템!_한도병원 심·뇌혈관센터

한도병원은 골든타임을 위해 혈관 내 치료가 가능한 3명의 신경외과 전문의가 24시간, 365일 대기하고 있으며, 3명의 신경과 전문의와 3명의 심장내과 전문의가 근무하고 있어 관련 질환에 대한 신속한 협진도 가능합니다. 또한 뇌혈관 전용 혈관조영촬영장비를 단독으로 구비하여 지체없이 골든타임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심·뇌혈관질환 예방법 및 대처요령

이와 같은 심뇌혈관질환은 증상을 못 느끼다가 갑자기 생명이 위험한 상태에 빠지는 경우가 많고, 삶의 질과도 연관되어 있기 떄문에 평소 심뇌혈관질환에 대한 충분한 사전 이해와 예방이 매우 중요합니다. 금연, 운동 등 누구나 알고 있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실천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고, 고혈압과 고지혈증을 잘 관리하면서 심뇌혈관질환 예방에 힘을 기울이고, 관련 증상을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에도 만약에 증상이 발생할 경우 지체없이 바로 대처가 가능한 병원으로 바로 내원해야 합니다.

허리와 목 통증을 이겨내는 척추의 비수술적 치료 <한도병원 제1척추외과 김민영 과장>
      
진료예약
종합검진예약
의료진소개
증빙서류발급
오시는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