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과] 꾸준한 관리가 필요해요! 천식<한도병원 호흡기내과 김 영 과장>
관리자  handoh@handoh.com 2019-06-15 647





 

 

천식이란 폐로 연결되는 통로인 기관지의 질환으로, 특정한 유발 원인에 노출되었을 때 기관지의 염증에 의해 기관지가 심하게 좁아져 발생하는 대표적인 알레르기 질환입니다.





[원인]

대개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중요한 역할을 하며, 환자에 따라 증상이나 천식의 심한 정도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이런 천식의 특징은 계절 또는 악화인자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며, 잘 알려진 악화인자로는 운동, 알레르겐(항원), 자극성물질, 날씨변화, 감기 등입니다.

숙주인자

유전인자

아토피 관련 유전자

기도 과민성 관련 유전자

기도 염증 관련 유전자

비만 특히 복부비만 여성의 천식발병율과 유병율이 높음

성별 남성이 소아천식의 위험 약 2

환경인자

알레르겐(항원)

실내 : 집먼지진드기, 동물(, 고양이, 생쥐), 바퀴, 곰팡이, 균사체, 효모균

실외 : 꽃가루, 곰팡이, 균사체, 효모균

감염(주로 바이러스성)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

직업성 자극물질 300가지 이상

/간접 흡연

실외/실내 대기오염

식품 모유보다 분유를 먹인 아이의 유년기 발현이 많음, 가공식품, 식물성기름, 불포화 지방의 식습관이 연관

(출처: 2015 한국 천식 진료 지침)

 

[증상]

천식은 시간에 따라 다양한 정도로 변화하는 호흡곤란, 천명, 가슴답답함, 기침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대표적인 알레르기 질환으로, 기도의 만성 염증과 관련되어 다양한 병태생리를 보입니다. 천식의 증상은 수 주에서 수 개월 동안 없는 경우도 있으나, 천식 급성 악화는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기 때문에 환자 개인과 사회에 상당한 부담이 됩니다. 기관지의 염증으로 기관지 점막이 부어오르고 기관지 근육이 경련을 일으키면서 점액이 분비되고 기관지가 막혀 숨이 차게 되며, 이것이 반복되면 섬유화 및 기도개형이 발생하면서 영구적인 폐기능 저하를 초래할 수도 있으므로 전문의의 진료와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진단방법]

천식은 증상이 시간의 흐름이나 악화인자 노출 등에 의해서 변화하며 특징적인 증상과 가변적인 기류제한의 객관적 검사 소견을 통하여 진단 할 수 있습니다. 폐활량 측정기, 최고호기유속기 등을 통해 폐기능을 측정하여 천식 진단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천식 치료 약제는 질병 조절제와 증상 완화제가 있습니다. 질병 조절제는 주로 항염증 효과를 통하여 천식 증상이 조절되도록 장기간 매일 꾸준히 사용하는 약제이고, 증상완화제는 신속히 기도를 확장하여 증상을 개선시키는 약제로 사용할 때만 사용합니다. 천식 치료 약제는 여러가지 방법(흡입, 경구, 주사)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천식의 치료제는 흡입치료제입니다. 흡입 약제의 주요 장점은 약제를 직접 기도에 전달함으로써 고농도의 약제가 기도 점막으로 투여되어, 전신적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① 질병조절제 중에 흡입 스테로이드제는 현재 사용하는 조절제 중에서 항염증 효과를 나타내는 가장 효과적인 약제이며, 흡입 베타2 항진제는 기도확장 효과가 주된 기전입니다.

② 흡입 베타2 항진제 중 속효성(rapid-acting)약제는 증상 악화 시 기관지 수축을 개선하고 운동 유발성 기관지 수축을 예방하는 효과적인 증상 완화제입니다.

③ 지속성(long-acting) 흡입 베타2 항진제는 흡입스테로이드제와 함께 투여하며 질병조절제로 사용합니다.

④ 천식 환자에서 증상완화제의 사용 횟수가 많아지면, 특히 매일 사용하는 경우는 천식 조절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뜻하므로 병원에 방문하여 진찰을 받고 치료약제를 재평가 받아야 합니다.

 

[향후관리]

규칙적인 흡입 스테로이드제의 사용은 천식증상을 줄이고 천식과 관련된 급성 악화, 입원, 사망을 줄이는 데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흡입스테로이드제 사용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증상이 있거나 급성악화가 발생할 때에는 치료단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며 흡입기를 사용하는 방법에 문제가 있지 않은지, 약물을 잘 사용하는지, 지속적인 알레르겐 노출이 있지는 않은지, 동반된 다른 질환이 있는지 등을 살펴야 합니다. 천식 조절이 양호한 상태가 3개월 이상 유지되면 증상을 조절하는 데에 필요한 최소 치료 용량을 결정하기 위하여 치료단계를 낮추는 것을 고려해야 하며 이 시기에 천식 환자분은 지속적인 병원 방문을 해야 합니다. 한 개 이상의 악화 또는 위험인자를 가진 환자분은 규칙적인 흡입 스테로이드제 사용을 하여야 하며 자주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그 외에 금연, 알레르겐 회피요법과 같은 비약물적 치료도 시행되어야 합니다.

 

[한도병원만의 장점]

한도병원은 전문적인 천식 및 호흡기질환 치료를 위한 호흡기내과 진료를 비롯하여 천식 진단의 핵심인 폐기능검사, 기관지유발검사, 알레르기검사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시행할 수 있는 폐기능검사실과 임상병리검사실을 갖추고 있어 전문적인 천식치료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고루 갖추고 있습니다.

 

한도병원 호흡기내과

만성기침과 천식, 결핵, 만성폐쇄성 폐질환, 폐렴 등 다양한 호흡기 질환을 진료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도병원에서는 저선량 CT를 통한 폐 정밀진단 및 폐기능 검사를 통해 더욱 정밀한 진료를 하고 있으며, 종합병원이라는 특성을 살려 흉부외과, 영상의학과, 종합건강증진센터 등 타 진료과와의 협진으로 정확한 진단과 개인별 맞춤 치료가 가능합니다.

 

혈압 관리에 대한 Q&A <한도병원 제3심장내과 윤준영 과장>
30~50대 남성이 특히 관리해야 할 질환-직장 유암종<한도병원 건강증진센터 김태호 과장>
      
진료예약
종합검진예약
의료진소개
증빙서류발급
오시는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