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관리자 이메일 handoh@handoh.com
작성일 2014-03-13 조회수 1538
파일첨부
제목
[다문화일보]외국인무료진료도 한걸음 한걸음!
의료취약 대상인 불법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의료봉사
의료봉사 외 지역사회 전반에 걸친 다양한 봉사활동 진행
 
"2008년 봄부터 시작하여 의료취약계층인 외국인들, 특히 불법 외국인근로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무료진료를 시작했다. 처음에는 '한걸음 의료봉사단'으로 시작했는데 의료봉사 외에도 전반 지역사외에 걸친 다른 다양한 봉사가 필요하다고 느껴 2009년 9월에 '한걸음 봉사단'으로 명칭을 변경하여 취약계층을 위한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의료법인 대아의료재단 한도병원 최종현 이사장은 지난 2월 18일 다문화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와 같이 말했다. 보지는 최종현 이사장을 통해 '한걸음봉사단'의 활동 및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들어보았다.
 
그는 또 "봉사단은 병원 내부에서 같은 뜻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모여 자발적으로 형성된 조직이다. 의료취약계층에 속하는 특히 불법 외국인근로자에게 가장 필요하고 가장 기본적인 의료적 혜택을 줌으로써 병원의 지지와 더불어 적극적으로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걸음봉사단'의 창단배경.
2006년 10월 개원한 대아의료재단 한도병원은 최고 수준의 진료를 통해, 가장 신뢰받는 병원이 되어 지역주민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그 역할과 공헌을 하겠다는 미션과 비전을 가지고 있다. 이는 환자중심에 선 진료와 실천을 통한 변화, 혁신, 민과 관의 파트너쉽을 중심으로 지역사회에 기역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2008년 4월 '한걸음봉사단'은 지역사회와 지역주민들에게 나눔과 사랑을 실천하기 위한 첫 걸음을 내딛었으며, 최상의 진료와 나눔을 실천하는 봉사정신으로 지역사회와 주민들을 섬기고 병원임직원이 합심하여 함께 발전과 성장의 기회를 삼고자 하는 마음이었다. 한걸음은 '쉬지 아니하고 내처 걷는다'라는 의미로 처음에는 '한걸음 의료봉사단'으로 결성되었지만 봉사활동을 진료에만 국한하지 않고 지역사회 전반에 걸친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치고 싶다는 의미에서 한걸음봉사단으로 명칭을 변경하기도 했다.
 
'한걸음봉사단'의 주요 봉사활동.
1차적으로 2008년 4월 단원보건소 원곡보건지소(외국인진료담당 이숙희)에서 월 2회(토요일) 정기적으로 외국인근로자를 위한 무료진료 봉사활동을 시작했다. 2차적으로 확대하여 2009년 1월에는 안산빈센트의원에서 월 1회9일요일) 의료취약 대상자를 위한 의료봉사를 시작했다.
 
의료봉사를 하다 보니 전반에 걸친 다양한 활동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모아져 2009년 9월부터는 초지종합사회복지관 부설 대부도복지센터와 협력하여 의료취약지역 방문(대부도-경로당 순회산업)과 농촌일손돕기, 주거보수지원사업(도배 및 장판교체), 가정방문을 통한 정서지원(밑반찬배달 서비스) 등의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했으며, 연말에는 김장나누기 행사에 동참하여 복지영역 내 일꾼으로 자리를 잡기도 했다.
 
현재 매월 둘째주 일요일은 단원보건소 원곡보건지소에서 무료진료, 매월 셋째주 일요일은 안산빈센트의원에서 무료진료, 매월 마지막주 토요일은 초지종합사회복지관 대부도복지센터와 함꼐 주거보수지원사업, 농촌일손돕기 및 건강강좌를 실시하고 있다.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무료진료를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안산이 다문화집중도시인만큼 외국인근로자와 다문화가정이 전국적으로 가장 많이 거주하고 있는 도시이다. 안산에서도 선부동 및 원곡동은 의료취약지역에 해당한다. 특히 외국인근로자들 중 불법체류자인 분들이 많이 있는데 그들은 법적보호도 못 받고 의료혜택도 못 받는 입장이라 아프면 굉장히 힘들어한다.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고 싶어도 불안하고 추방될까봐 두려워 선뜻 병원을 찾아오지 못한다. 하여 병원 임직원들이 자연발생적으로 뜻을 모아 이러한 의료취약계층을 위한 무료진료활동에 참여하게 되었다. 지역사회에 봉사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시작하여 단원보건소 원곡보건지소, 안산빈센트의원에서도 지금까지 꾸준히 의료봉사활동을 해오고 있다.
 
의료취약계층을 위한 봉사를 함에 있어서 한도병원만의 강점이 있다면.
진료를 하고 봉사를 할 떄 그 자리에서 바로 치료하고 해결되는 것도 있지만 거기서 해결 못하는 부분도 많다. 본원은 종합병원으로 협진체계가 잘 이루어져 있어 환자가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을 수 있다.
 
병원 및 한걸음봉사단의 앞으로의 계획이나 비전.
지금 잘 하고 있지만 여기에 만족하고 머무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직원들이 한걸음봉사단과 함꼐 활동하고, 지역사회에서 소외되고 도움이 필요한 곳에 점차적으로 봉사영역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병원의 내실을 더 키워 앞으로의 봉사활동을 더 알차게 해나가기 위해 노력하겠다.
 
이전글 [아시아뉴스통신]최첨단 암 진단기(PET-CT) 가동에 들어간 한도병원
다음글 지역 의료에 버팀목으로 성장한 한도병원...검증된 평가를 통해 최우수 응급센터 선정
        
진료예약
종합검진예약
의료진소개
증빙서류발급
오시는길
맨위로